돈이되는 말의 법칙 도서를 읽고 느낀점과 이 책에 대한 전반적이 내용을 적어보려고합니다. 이 책은 간다마사노리가 지었으며 돈 버는 체질을 만들어주는 강력한 도서입니다. 말하는 방법만 바꾸어도 부자가 될 수 있다면 연봉협상부터 현장영업까지 '판매의 신'에게 배우는 말하기 공식이 이 책에 담겨있습니다. 이 도서는 마케팅을 하시는 분들 영업을 하시는 분들, 어떤한 사물이든 콘텐츠던 판매를 해야하는 상품이 있다면 반드시 이책을 읽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돈이 되는 말의 법칙 줄거리
돈 되는 말을 찾아내는 5가지 질문들을 소개합니다. 1. 팔려고 하는 상품의 특징은 무엇인가. 2. 이 상품을 원하는 소비자는 누구인가. 3. 상품을 만든 회사는 믿을 만한가. 4. 고객의 공감을 얻고 있나 5. 고객을 안심시킬 수 있는 증거는 무엇인가
이렇게 5가지 질문을 제시하면서 '사과판매'를 예시로 보여줍니다. 저는 제가 진행하고 있는 전자책쓰기모임의 참가자를 모집하기위해 5가지법칙을 생각하며 글을 써보기도했습니다.
그리고 중요한것은 바로 '파소나 법칙'입니다.
- 문제(Problem) 구매자가 직면한 문제 또는 고객이 간절히 원하는 욕구를 명확하게 짚어낸다.
- 친근감(Affinity) 구매자와 같은 아픔 또는 같은 욕구를 갖고있다는 것을 스토리와 오감을 통해 묘사한다.
- 해결책(Solution) 문제를 해결할 수 있거나 욕구를 실현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 것을 알린다.
- 제안(Offer) 구체적인 제안을 한다. 샘플, 모니터, 테스트, 가격, 혜택을 명시한다.
- 제한(Narrowing down) 제안을 받아들이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거나 욕구를 실현할 수 있는 사람이 충족시켜야하는 조건을 말한다.
- 행동(Action) 긴급하게 행동해야하는 이유를 말하고 행동을 촉구한다.
자! 이제 돈이 되는 글을 적으려면 PASONA를 순서대로 기억해주세요. 그리고 그 내용에 맞게 글을 기록해주세요. 문제를 제시하고 나도 그런 문제가 있었다. 그래서 힘들었다. 그런에 이러한 해결방법을 사용해서 지금은 좋다며 다양한 방법을 제시해주세요. 그리고 제한해야하는 부분들도 제시해주시고요!! 그리고 행동을 촉구해야하는 한마디도 잊지마세요 그리고 3장과 4장에서는 돈 되는 말을 만드는 방법/돈 되는 메세지를 만드는 방법/사장마인드에 대해 안내합니다. 놓치기엔 아까운 내용들이 너무나도 많습니다.
간다마사노리 저자소개
경영 컨서턴트이자 작가다. 조치대학교 외국어학부를 졸업했고, 외무성 경제국에서 근무했다. 외무성 퇴직 후 뉴욕대학원에서 석사, 펜실베이니아 대학교 와튼스쿨에서 경영학 석사를 취득했다. 경영 컨설팅 회사 근무를 거쳐 미국 가전 메이커 일본 대표로 취임했다. '직원부족','예산부족','상품부족'의 상태에서 설립했지만 매출은 3년만에 연 매출 90억 원까지 성장시켜 아시아 최우수 사원으로 선출되었다. 1998년에 경영 컨설팅과 경영자 교육을 제공하는 주식회사 알마크 리에이션(ALMACREATION)을 설립했다. 컨설팅 업무와 함께 경영자조직 '고객획득실천화(현재 차세대 비즈니스 실천화)'를 창설해서 5년만에 4,000개 사가 넘는 참가 중소기업을 일본 최대 규모로 발전시켰다. 저서로는 <입소문 전염병>,<무조건 팔리는 카피 단어장>,<스토리 씽킹>,<돈이 되는 말의 법칙>,<큰톤 버는 기회는 모두가 어렵다고 할 때 찾아온다>등이 있다. 작가의 한마디/ 이 책은 내가 지난 10년간 차곡 차곡 쌓아온 모은 핵심 노하우를 문자화 한것입니다. 나에게 이책은 지난 10년간의 결실이자 다음 10년을 향한 결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내 비즈니스서의 최고 걸작이 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지식 창조가 결정적 수단이 되는 앞으로의 비즈니스 환경에 긴요한 사고 모델을 바로 이 책에서 다루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책을 읽고 느낀점
이 책을 읽으면서 책의 빈 공간에 기록의 흔적이 너무도 많아 책이 더러워졌습니다. 읽는 동안 적용해야할 부분을 기록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들이 떠오르면 기록해야했습니다. 중요한 부분을 귀접기 하고 별표를 표기하면서 재독했을 때 현재의 느낌을 잃어버리지 않으려했습니다. 가장 좋았던것은 질문과 파소나법칙이였어요. 그리고 직접 적용을 했더니 고객들의 반응이 확실히 달라졌음을 체험하면서 저는 책상앞에 이 파소나 법칙을 붙여 두었습니다. 이 법칙이 나에게만 필요한 것일까요?? 서두에 이야기한 상품을 판매하는 그 누구든 이 파소나 법칙을 주축으로 판매를 시도해보길 추천드립니다. 또한 이미 성공한 나를 기대하는것과 내가 생각하는 말투와 나의 목표들도 명확해야함을 알게되었고 내가 어떤 생각과 태도를 가지고 있어야하는지도 알게되었습니다. 사원의 마인드에서 사장의 마인드를 가져야한다는것!! 글쓰는 마케팅에 관련된 책인줄 알았으나 생각과 가치관 및 모든것들이 담겨있는 내용이였습니다. 처음부터 거창하게 시도하지 말고 내가 갖고있는 현재의 모습! 거기서 부터 시작하려고합니다. 그리고 그것을 확장해보려고합니다. 전자책을 쓰고 독서모임을 운영하면서 이것이 나의 욕심을 채우기 위해서가 아니라 나와 함께 하려는 이웃들에게 도움이 되는 부분들을 제공하고자 준비하고 진행해야겠다고 생각해봅니다. 돈을 쫒아가는것이 아니라 나를 따라오도록 돈이되는 말의 법칙을 잘 활용해봅니다.